유재석의 적을 안 만드는 인간관계 노하우 5가지

 유재석의 적을 안 만드는 인간관계 노하우 5가지 1.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  존중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적을 만들지 않는다. 2.상대의 의견을 경청하라  대화는 듣는 것이 반이다.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는 것만으로도 신뢰가 쌓인다. 3.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기  사소한 칭찬 하나가 사람과의 관계를 크게 개선한다.         4.자기주장만 고집하지 않기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타인의 의견토 존중해야 한다. 5.감정 조절하기  감정을 가라앉히고 차분하게 말하면 김정적인 갈밭을 피할 있다...

조선업 슈퍼사이클은 끝났나?

  1. 조선업 슈퍼사이클의 정의와 배경 조선업 슈퍼사이클은 통상적으로 6년 이상 지속되는 장기 호황기를 의미합니다. 슈퍼사이클은 단순히 수주 물량이 증가하는 것을 넘어, 선박 가격 상승, 조선소의 수익성 개선, 관련 산업 전반의 활성화 등 긍정적인 연쇄 효과를 동반합니다. 2020년대 초반부터 조선업계에서는 새로운 슈퍼사이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교역량이 회복되고, 해상 운송 수요가 증가하면서 선박 발주량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수요가 급증하면서 조선업계의 전망을 밝게 했습니다. ​ 2. 슈퍼사이클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요인 환경 규제 강화: IMO는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환경 규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규제로는 탄소집약도지수(CII)와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가 있습니다. CII는 선박 운항 시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이며, EEDI는 선박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이러한 규제들은 노후 선박의 운항을 제한하고,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LNG 운반선, 메탄올 추진선, 암모니아 추진선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에 대한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경기 회복: 세계 경제가 회복되면서 해상 운송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컨테이너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컨테이너선 발주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LNG 수요가 증가하면서 LNG 운반선 발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 요인: 미중 무역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요인도 조선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중국 견제는 중국 조선업의 성장을 억제하고, 한국 조선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LNG 운반...

선박 대체연료의 액화 상태에서의 부피당 발열량

선박 대체연료의 액화 상태에서의 부피당 발열량을 kcal 단위로 비교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연료의 부피당 발열량은 같은 공간에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므로, 선박의 연료 탱크 크기나 항속 거리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가 가진 정보와 일반적으로 알려진 연료의 밀도 및 발열량을 바탕으로 액화 상태 주요 선박 연료의 부피당 발열량(에너지 밀도)을 계산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연료 종류 저장 상태 밀도 (약, kg/m³) 무게당 발열량 (약, kcal/kg) 부피당 발열량 (약, kcal/m³) 부피당 발열량 (약, kcal/L) 비고 벙커C유 (기존) 액체 950 9,560 9,082,000 9,082 기존 선박유, 높은 에너지 밀도 LNG 액화 (-163℃) 450 12,000 5,400,000 5,400 기존 연료 대비 밀도는 낮으나 발열량 높은 편 메탄올 액체 792 4,780 3,786,000 3,786 기존 연료 및 LNG 대비 에너지 밀도 낮음 암모니아 액화 (-33℃) 682 4,444  5 ,  9 3,030,000 3,030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은 편입니다 액화수소 (LH2) 액화 (-253℃) 70 28,660  9 2,006,200 2,006 무게당 발열량은 높으나 밀도가 매우 낮아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가장 낮음  3 위 표의 값들은 참고용이며, 실제 값은 연료의 순도, 압력, 온도 등 저장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대략적인 평균값을 사용했습니다. 1 MJ ≈ 238.846 kcal의 환산율을 적용했습니다. 비교 요약: 부피당 발열량을 비교해 보면, 벙커C유 가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LNG 가 높은 편입니다. 반면에 메탄올 과 암모니아 는 벙커C유나 LNG에 비해 부피당 발열량이 상당히 낮습니다. 특히 액화수소 는 무게당 발열량은 매우 높지만, 액화 상태에서도 밀도가 매우 낮아 부피당 발열량이 가장 낮은 특징을 보입니다. 이는 같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