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자율주행 기술 우려와 중국의 발전

 현대차 자율주행 기술 우려와 중국의 발전

최근 현대차와 한국 완성차 업체들 사이에서 자율주행 기술 개발 속도가 중국에 뒤처지고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용화 현대차 고문은 한국 업계가 자율주행과 관련하여 전략적·전술적으로 실패했다고 평가하며,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부진을 시사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중국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의존할 가능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는 현대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편 현대사회의 특성상 한번 뒤쳐지고 나면 따랍기 힘듭니다. 현재는 자율주행차량 시장초기 이므로 무조건 이 시장에 진입해야 합니다.


중국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의존

중국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게 될 경우, 현대차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으로 남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개발하지 못하면, 현대차는 중국 제품을 탑재한 차량을 출시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 부품 시스템의 도태를 초래할 수 있으며, 현대차에 불리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김 고문의 발언은 국내 자율주행 생태계를 빠르게 발전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김용화 고문의 발언

김용화 고문은 2023년까지 현대차그룹 연구개발 조직의 수장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지낸 바 있습니다. 그의 발언은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인사의 의견으로, 그 무게감이 크다고 평가됩니다. 그는 현대차가 중국 기업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는 전략적 선택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러한 발언은 국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의 시급성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중국 자율주행 생태계의 발전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은 정보기술(IT) 기업인 화웨이를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최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인 'ADS 3.2'를 탑재한 차량의 주행 영상을 공개하였으며, 이 차량은 교차로에서 꼬리 물기 차량을 피해가는 등 실제 사람이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성능을 보입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한국 완성차 업체에 경쟁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

현대차는 2026년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인 페이스카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송창현 현대차 AVP 본부장은 가시적인 성과가 내년쯤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눈에 띄는 기술을 선보인 적이 없다는 점에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됩니다.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은 국내 자율주행 생태계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전동화 전환과 중국의 발전

김창환 현대차 부사장은 전동화 전환 관점에서 중국의 빠른 발전 속도를 우려하였습니다. 그는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라는 현상이 있지만, 중국은 캐즘을 경험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정부, 인력, 인프라스트럭처 지원 차원에서 한국과 큰 차이를 보이며, 이로 인해 전기차 성장이 빠르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한국 완성차 업체들에게 경쟁력 저하의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목표

중국은 2035년까지 신차 중 전기차 비율을 50% 이상으로 높이겠다고 선언하였으며, 올해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중국의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나타내며, 한국 완성차 업체들에게 경쟁의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정책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위상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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