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조선업 부활의 목표와 우리의 대응자세
25년 4월 18일, 초여름 같은 날씨에 Mega Bank(대형은행) 관계자는 굳은 표정으로 취재에 응했다.
LNG선에 대한 융자에 메가뱅크가 경계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USTR(미국 무역대표부)은 미 동부시간 17일, 중국적 또는 중국 건조 선박에 대해 입항료를 올린 새로운 조치를 발표했다. 대상으로 외국제 자동차선, 그리고 장래에는 LNG선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이후, 중국 조선업은 신조선의 대량 수주로 현재는 세계 일반 상선 건조의 70%를 차지한다. 이전에는 일본의 대형 해운회사나 선주가 중국 조선소에 발주하는 것에 신중했으나, 이러한 경향이 바뀐 것은 2019년 초부터이다.
메가 뱅크 관계자 설명에 따르면, "2019년 카타르가 기존선의 대체도 포함해 100척 규모의 LNG선 발주계획을 발표했다. 종래처럼 '짝짓기 방식'을 채택해 해운회사와 조선소의 입찰을 분리하고, 낙찰한 해운사는 카타르 지정 조선소에 건조를 위탁하는 방식이다. 한국 조선소가 주였는데, 후동중화조선도 당연히 포함되었다."
실제 일본 대형해운사는 이 중국 조선소에 해외선사와의 합작으로 10척 이상의 LNG선을 발주했으며, 4월에 제1호선이 준공된다.
18일, 지방은행 관계자도 전화 취재에 이렇게 지적했다.
"지방은행으로서도 USTR에 의한 LNG선에 대한 입항료 과징이 무관계한 건 아니다. 해운대형사의 왕성한 자금수요를 배경으로, 복수의 지방은행이 메가뱅크 주도의 협조융자에 참여하고 있다. 가령 3년 후에 LNG선에 대한 추가조치가 실시되면, 담보인 LNG선의 자산가치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
USTR의 관세정책 배경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랫동안 가져온 '중국 조선업에 대한 반발'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LNG선에 그치지 않고 자동차선, 벌커, 탱커 등 일본 해운기업이 중국에 발주한 건은 적지 않다. 융자는 메가뱅크나 지방은행이 광범위하게 취급하고 있다. 미중 무역마찰이라는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해 일본 선박파이낸스는 향후 중국 건조선에 대한 융자를 포함한 어려운 대응이 요구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선업 부활을 내걸고 있는데 현실은 마켓셰어 1% 미만의 미국 조선업을 2-3년에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USTR의 발표 5일 후, 유라쿠초 셰어오피스에서 지방조선소 관계자를 취재했다.
USTR의 캐서린 타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했다.
"미국은 상선 건조에서 세계 19위, 연간 건조척수는 5척 이하다. 반면 중국은 1900척 이상을 건조하고 있다."
그 격차를 강조하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에 역사적인 「통상법 301조」 발동을 '반격의 시작'이라고 했다. 그러나 미국 조선소가 상선건조에 부활할 가능성은 없다. 실제 트럼프가 강조하고 있는 것은 「함정」 건조라고 한다.
미 해군은 금년 1월, 중국과의 보유척수 차이를 줄이기 위해, 2025년 시점의 295척에서 2050년대 중반에 390척으로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현대나 한화가 작년부터 미 조선소 매수를 추진하고 있다.
함정건조는 1건의 수주에 장기적으로 MRO(유지 보수 오버홀) 계약이 이어져 조선소에 안정적 수익을 가져온다. 한화는 3월 한국 조선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미 해군 함정의 MRO를 완료했다. 세계 함정 MRO시장은 약 80억 달러 규모다.
미 7함대는 일본을 사실상 모항으로 하여, 대형조선소가 정기적으로 MRO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일본조선소가 미 함정 건조에 관심이 있는가에 대해 조선소 간부가 설명했다.
"작년 미 조선소 비즈니스 투어에 참가했는데, 부활하려면 그냥 매수가 아니라 다액의 설비투자가 불가결하다는 인상이 강했다. 함정 비즈니스에 관심은 있으나 미 조선소에서 실제 건조하는 것이 현실적인가에 대해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는 4년이지만, 민간기업의 사업은 그 후에도 계속된다. 좌초 리스크가 있는 설비투자는 쉽지 않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