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CO2, 암모니아 운반선 비교

 LNG 운반선, LCO2 운반선, 암모니아 운반선은 각각의 특성과 기술적 요구 사항이 다릅니다. 이들 선박의 비교를 통해 각 운반선의 특징, 사용된 기술, 운반 시 온도와 압력, 그리고 지속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운반선의 특성

- LNG 운반선: 

  - 액화 천연가스(LNG)를 운반하는 선박으로, 일반적으로 -162도에서 -164도에서 액화된 상태로 운반됩니다. 

  - 고압과 저온을 견딜 수 있는 특수한 구조가 필요합니다. [9]

  

- LCO2 운반선: 

  - 이산화탄소(LCO2)를 운반하는 선박으로, 일반적으로 0도에서 20도 사이의 온도에서 20~30bar의 압력으로 운반됩니다. [[12]](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3/07/21/SHQIX4LMKFEPZP2IQ4ZJS4FA2Q/)

  

- **암모니아 운반선**: 

  - 암모니아를 운반하는 선박으로, -33도에서 액화된 상태로 운반되며, 일반적으로 8~10bar의 압력을 유지합니다. [11]


2. 사용된 기술

- LNG 운반선 기술:

  - 고압 및 저온을 견딜 수 있는 이중 벽 구조와 절연 기술이 사용됩니다. 

  - FSRU(부유식 액화 천연가스 저장 및 재기화 유닛)와 같은 최신 기술이 적용됩니다. [2]


- LCO2 운반선 기술:

  - 이산화탄소의 액화 및 저장을 위한 특수한 압력 용기가 필요하며, CCS(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이 적용됩니다. [5]


- 암모니아 운반선 기술:

  - 암모니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식성 및 내압성이 뛰어난 재료가 사용됩니다. [6]


3. 운반 시 온도와 압력

- LNG 운반선:

  - 온도: -162도에서 -164도

  - 압력: 대기압에 가까운 상태 [9]


- LCO2 운반선:

  - 온도: 0도에서 20도

  - 압력: 20~30bar [[12]](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3/07/21/SHQIX4LMKFEPZP2IQ4ZJS4FA2Q/)


- **암모니아 운반선**:

  - 온도: -33도

  - 압력: 8~10bar [11]


4. 지속 가능성

- LNG: 

  - 상대적으로 청정한 연료로 간주되지만, 메탄 누출 문제와 같은 환경적 우려가 있습니다. [1]

  

- LCO2: 

  -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을 통해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일 수 있어 지속 가능성이 높습니다. [5]

  

- 암모니아: 

  - 청정 연료로서의 가능성이 있지만, 암모니아의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6]


결론적으로, LNG, LCO2, 암모니아 운반선은 각각의 특성과 기술적 요구 사항이 다르며, 운반 시 온도와 압력,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각 운반선의 설계와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1] 한화그룹, 해양 무탄소를 향한 선도적 연료전환 여정 제시 (https://www.hanwha.co.kr/newsroom/media_center/news/news_view.do?seq=13697)

[2] [PDF] 선박 대체연료 기술 개발 동향 조사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https://www.kmi.re.kr/web/board/download.do?rbsIdx=304&idx=64&fidx=1)

[3] 미래 먹거리 'LCO₂' 운반선, -35℃·바닷속 190m 압력이 기술 -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3/07/21/SHQIX4LMKFEPZP2IQ4ZJS4FA2Q/)

[4] [PDF] 암모니아 연료추진선박 보고서 - TECHNICAL INFORMATION (http://www.krs.co.kr/TECHNICAL_FILE/2021-ETC-01_%EC%95%94%EB%AA%A8%EB%8B%88%EC%95%84%20%EC%97%B0%EB%A3%8C%EC%B6%94%EC%A7%84%EC%84%A0%EB%B0%95%20%EB%B3%B4%EA%B3%A0%EC%84%9C.pdf)

[5] LNG부터 암모니아까지…GBW에서 보는 '친환경 선박'의 미래 (https://gbw.kr/?kboard_content_redirect=322)

[6] [PDF] NAVIGATION FOR SUSTAINABILITY - HYUNDAI LNG SHIPPING (http://www.hls.co.kr/downloads/2024%EB%85%84%20%ED%98%84%EB%8C%80%EC%97%98%EC%97%94%EC%A7%80%ED%95%B4%EC%9A%B4%20%EC%A7%80%EC%86%8D%EA%B0%80%EB%8A%A5%EA%B2%BD%EC%98%81%EB%B3%B4%EA%B3%A0%EC%84%9C(%EA%B5%AD%EB%AC%B8).pdf)

[7] [PDF] 암모니아 연료추진선박 보고서 - TECHNICAL INFORMATION (http://www.krs.co.kr/TECHNICAL_FILE/2021-ETC-01_%EC%95%94%EB%AA%A8%EB%8B%88%EC%95%84%20%EC%97%B0%EB%A3%8C%EC%B6%94%EC%A7%84%EC%84%A0%EB%B0%95%20%EB%B3%B4%EA%B3%A0%EC%84%9C.pdf)

[8] LNG부터 암모니아까지…GBW에서 보는 '친환경 선박'의 미래 (https://gbw.kr/?kboard_content_redirect=322)

[9] [PDF] 무탄소 선박연료로서 암모니아의 전망 - Korean Register (https://decarbonization.krs.co.kr/download/d202/[%ED%83%88%ED%83%84%EC%86%8C_%ED%8F%AC%ED%83%88]_%EC%95%94%EB%AA%A8%EB%8B%88%EC%95%84_%EB%AC%B4%ED%83%84%EC%86%8C_%EC%84%A0%EB%B0%95%EC%97%B0%EB%A3%8C%EB%A1%9C%EC%84%9C_%EC%95%94%EB%AA%A8%EB%8B%88%EC%95%84%EC%9D%98_%EC%A0%84%EB%A7%9D.pdf)

[10] [PDF] 이산화탄소 운반선 탑재 압력용기 개발 - KAIST (http://cmss.kaist.ac.kr/cmss/Thesis/Jae-Seok_Ma_Master.pdf)

[11] LNG가 불러온 간만의 활황, 다음 목표는 암모니아다 (https://renewableenergyfollowers.org/4250)

[12] [PDF] 무탄소 선박연료로서 암모니아의 전망 - Korean Register (https://decarbonization.krs.co.kr/download/d202/[%ED%83%88%ED%83%84%EC%86%8C_%ED%8F%AC%ED%83%88]_%EC%95%94%EB%AA%A8%EB%8B%88%EC%95%84_%EB%AC%B4%ED%83%84%EC%86%8C_%EC%84%A0%EB%B0%95%EC%97%B0%EB%A3%8C%EB%A1%9C%EC%84%9C_%EC%95%94%EB%AA%A8%EB%8B%88%EC%95%84%EC%9D%98_%EC%A0%84%EB%A7%9D.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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