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4나노 파운드리 수율80%대, 주고객은 중국

 삼성 파운드리의 4나노 공정 성과

-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4나노미터(nm) 공정에서 중국 AI 고객사를 유치하며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

- 딥시크라는 AI 스타트업이 주목받으면서, 중국의 주문형 반도체(ASIC) 고객사들이 삼성 파운드리를 찾고 있다.

- 이러한 성과는 안정적인 수율 확보에 기반하고 있으며, 고객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삼성 파운드리는 과거의 무조건적인 나노 경쟁에서 벗어나, 수율 안정화에 중점을 두고 전략을 변화시켰다.


수율 안정화 전략 변화

- 삼성 파운드리는 안정적인 수율 확보를 우선시하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 이러한 전략 변화는 효과를 보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2023년에 삼성 파운드리는 4나노 공정에서 수율을 70% 이상으로 끌어올렸고, 올해는 80%에 육박하는 수준에 도달했다.

- 고객사 유치가 핵심 목표로, 안정적인 수율을 바탕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 고객사 확보 현황

- 삼성 파운드리는 최근 중국의 ASIC 고객사를 잇따라 확보하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다.

- 딥시크의 AI 모델이 주목받으면서, 중국 AI 기업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 삼성은 3나노 공정에서도 중국 고객사를 유치한 경험이 있으며, 이는 중국 시장에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중국 AI 기업들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삼성 파운드리를 찾는 고객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수율 향상의 중요성

- 삼성 파운드리가 4나노 공정에서 고객사 확보에 성공한 비결은 수율에 있다.

- 지난해 4나노 공정에서 수율을 70% 이상으로 끌어올린 후, 올해는 80%에 육박하는 수율을 달성하였다.

- 이러한 수율 향상은 고객 신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안정적인 수율 확보는 고객사 유치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고객 신뢰 구축과 전략

- 삼성은 과거의 미세화 경쟁에 매몰되지 않고, 고객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수율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 전영현 부회장의 취임 이후, 파운드리 사업은 최초 타이틀보다 경쟁사에 버금가는 수율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수율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안정적인 수준에 도달하면서 고객사 확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 한진만 부사장의 임명은 삼성 파운드리가 본격적으로 고객사 유치에 나서겠다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AI 반도체 수요 증가

- 중국 시장에서 AI 반도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삼성은 과거에 확보한 수율과 고객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TSMC 대신 삼성 파운드리를 선택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 TSMC는 대형 고객사들의 주문을 소화하기에 빠듯한 상황이다.

- 삼성은 가성비 높은 칩 제조 능력을 통해 중국 신생업체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있다.


TSMC와의 경쟁 상황

- 현재 TSMC와 삼성은 2나노 양산 경쟁에 돌입한 상황이다.

- 양사는 올해 양산을 목표로 막바지 수율 확보에 한창이다.

- 삼성은 3나노에서 원하는 수율에 도달하지 못한 경험을 바탕으로, 4나노에서의 성과를 활용하여 2나노에서도 양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업계는 삼성의 2나노 양산이 안정적인 수율을 낼 수 있는 수준에서 공식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래 양산 준비와 기대

- 삼성은 3나노에서의 고전 경험을 바탕으로 2나노 양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안정적인 수율을 확보한 후 양산을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

- 이러한 준비는 삼성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업계는 삼성의 2나노 양산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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